부산시립예술단Busan Municipal Performing Art Company

주요활동

정기공연

부산시립무용단의 공연 중 가장 비중이 큰 무대로 무용가로서의 열정과 창작 작업이 가장 돋보이는 무대이다. 한국전통춤을 바탕으로 한 창작작품과 재구성, 안무작이 주를 이루며 춤과 음악, 무대미술과 의상, 소품, 조명과 음향 등 모든 예술이 집약된 총체적 공연이 된다. 상하반기로 나누어 1년에 두 번 공연한다.

우리춤산책

해마다 1월에 갖는 특별공연으로 신년의 아침을 단아하고 멋스런 한국 전통춤과 더불어 여는 무대이다. 평소 우리춤의 기량을 두텁게 쌓아온 단원들이 중요무형문화재 지정작을 중심공연한다.

마당춤판

부산시립무용단의 특별 기획 공연으로 한국의 전통 소설이나 설화에서 따온 소재를 마당춤으로 각색하여 넘치는 해학과 다채로운 볼거리로 관객을 압도한다.

한여름밤의 춤 작품전

부산시립무용단의 특별공연으로 단원들의 안무작을 발표하는 무대. 신선하고 도발적인 창작세계를 맛볼 수 있다.

외국인을 위한 특별공연

국내 여행사와 연계하여 부산을 찾은 관광객들을 문화회관으로 유치, 한국춤의 아름다움을 세계인에게 선사함으로써 국위 선양과 부산의 관광 홍보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춤을 접하지 못한 많은 외국인이 한국 전통에 대한 깊은 호감을 갖게 되는 기회다.

장애인을 위한 송년공연

평소 문화예술에의 접근이 어려운 장애 어린이들을 특별 초청하여 우리춤의 멋과 신명을 나누는 무대. 1년에 한번 문화회관 나들이 인데다가 즐거운 공연 감상과 아울러 크리스마스 선물도 받아갈 수 있어 장애 어린이들의 설레임이 크다. 바쁘게 달려온 한해의 마직막, 부산시립무용단은 어려운 이웃을 소중히 품으며 한해를 마무리한다.

시민무용교실

해마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 시민들에게 우리춤을 실제 강습하는 기회로 살풀이춤, 장고춤, 소고춤 등을 수석안무자외 수,부수석단원이 실기 지도하여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어린이 한국춤 교실

해마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 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우리춤을 재미있게 실기 강습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어려서부터 우리 문화의 멋을 만끽하며 우리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게 된다. 특히 마지막날은 극장에서 발표회를 갖고 수료증도 수여함으로써 방학기간 중 소중한 체험 학습의 기회가 된다.

지방순회공연

전국 각지의 초청으로 청주, 목포, 양산, 울산, 창원, 광주, 경주, 서울 등지에서 많은 공연을 해오고 있으며 또한 타 지방의 무용단을 초청하여 부산에 적극 유치함으로써 상호간의 우의를 증진시키며 활발한 무용예술 교류를 이루고 있다.

해외공연

시민에게 다가가는 시립예술단으로서의 면모 뿐 아니라 해외 문화사절단으로서 러시아, 일본, 중국, 베트남, 인도, 이태리, 프랑스, 케냐, 이디오피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인도네시아, 미국 대만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수행함으로써 한국전통무용의 우수함과 아름다움을 널리 떨치고 있다.

찾아가는 무용

평소 공연장에 왕래가 힘든 부산 시내에 위치한 복지관을 찾아가 우리춤의 아름다움과 멋을 직접 전하는 공연이다.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복지 활동을 펴고 있는 시내 각 복지관을 방문하여 공연함으로써 우리 춤의 멋과 아름다움, 신명을 함께 나누며 이 공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삶의 활력을 드리고 있다.